09/18 c++ 강의
string 클래스
c++ 표준 클래스 문자열의 크기에 따른 제약 없음 -string 클래스가 스스로 문자열 크기에 맞게 내부 버퍼를 조절한다. 문자열 복사, 비교, 수정들을 위한 다양한 함수와 연산자 제공 객체 지향적 <string> 헤더 파일에 선언 C-스트링 타입보다 다루기 쉽다. |
string 변수명 ("문자열")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다.
기존 c언어에서 문자열을 출력함과 동시에 선언까지 한꺼번에 해준다고 생각하면 편하다.
일일히 문자열의 버퍼 크기를 지정해줄 필요는 없지만, 배열형태로 사용이 가능하기에 그냥 이름만 붙여서 선언하면 []형태의 배열로 사용이 가능하다. 또한
cout << "문자열" + hello + "문자열 2" ;
와 같은 형태로 hello 라는 변수명을 가진 문자열을 + 형태로 이어서 출력해주는것이 가능하다.
string 방식과 c-string 방식 두가지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데
"cin.getline(name,10,'\n');"
c- string 방식은 위와 같이 사용한다.
"getline(cin,변수명);"
string 방식은 위와 같이 사용하는데, 이떄 string 파일을 include 해주어야 한다.
객체와 클래스
객체는 상태와 행동으로 구성된다. (state , behavior)
상태에 대한 내용은 멤버 번수로 표현된다.
행동에 대한 내용은 멤버 함수로 표현되는데, 연산 또는 기능이라고도 한다.
클래스
-객체를 만들어내기 위해 정의된 설계도 또는 틀
-클래스는 객체가 아님. 실체도 아님.
-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 선언.
객체
-객체는 생성될 떄 클래스의 모양을 그대로 가지고 탄생한다.
-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로 구성된다.
-메모리에 생성되며 실체(instance)라고도 부른다.
-하나의 클래스 틀에서 찍어낸 여러 개의 객체 생성이 가능하다.
-객체들은 상호 별도의 공간에 생성된다.
같은 클래스에서 만들어졌더라도 다른 객체가 나올 수 있다. - 상세적인 값이 달라질 수 있다. (구조체의 성격)
클래스는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로 구성. 클래스 선언부와 구현부로 구성된다.
클래스 선언부
-class 키워드를 이용하여 클래스 선언
-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 선언 :
멤버 함수는 원형 형태로 선언되며 클래스 선언 내에서 초기화할 수 없다.
-멤버에 대한 접근 권한 지정 :
private,public,protected중의 하나이며 기본값은 private이다. public은 다른 모든 클래스와 객체에서 멤버의 접근이 가능하다는것을 표시한다.
클래스 선언부 예
"class circle { public : int radius; // 멤버 변수 double getArea(); //멤버 함수 }; "
클래스 구현부 예
"double circle::getArea(){ return 3.14*radius*radius }; "